본문 바로가기
사회경제

농지연금 장점과 가성비 있는 연금 수령 방법(연금 수령액 미리 알아보기)

by 늘처럼 2023. 5. 8.

농지연금의 장점과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농지연금을 수령하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점과 예상연금 수령액을 미리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농지연금이란?

영농경력이 5년 이상인 농지소유자가 만 60세 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농지연금의 장점?

1) 부부 모두 사망할 때까지 종신 지급

 

 

농지연금 신청당시 배우자가 60세 이상이고 연금승계를 선택한 경우 농업인이 사망할 경우 배우자가 사망 시까지 계속해서 농지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 남편명의로 연금 수령 시 남편 사망 시에도 부인이 계속 수령 가능.

 

2) 직접 영농 또는 임대소득 얻을 수 있음

연금을 계속 받으면서 농지에서 직접 경작을 하여 농업 수익을 올리거나 임대하여 임대소득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안정적인 연금수령 가능

국가에서 시행하는 연금사업이기 때문에 위험 부담 없이 안정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농지가격을 넘어서는 연금 수령 시에도 부족액 미청구

연금 종료 시(사망 시) 농지 처분으로 연금 지급분을 상환하고, 남은 금액이 있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줍니다. 이때 처분 금액보다 많은 금액을 연금으로 수령하였더라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습니다.

 

5) 보유세(재산세) 감면 혜택

연금 수령 대상 농지에 부과하는 재산세에 대하여 6억 원 이하 농지는 재산세 전액 감면되며, 6억 원 초과 농지인 경우 6억 원 초과분만 재산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6) 압류위험으로부터 연금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지키미통장'에 가입하여 월 1,850,000원까지 압류걱정 없이 연금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3. 농지연금 미리 준비하여 가성비 있게 준비하는 방법

농지연금은 약 8억 9천만 원의 농지 소유 시 최대금액인 월 300만 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경매에 나온 농지의 경우 공시지가 기준 약 30% 정도 떨어진 매물을 찾을 수 있는데 이런 물건을 낙찰받아 미리 농지 연금을 준비하면 추가 공시지가 상승분을 포함해 최저 비용으로 최대 금액의 연급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선택에 따라 공시가 또는 감정가를 적용할 수 있으며 공시가(평가율 100%)와 감정가(평가율 90%)를 적용하게 됩니다.

 

4. 연금수령액 미리 확인해 보는 방법

농지은행 · 농지연금(www.fbo.or.kr) 누리집에서 농지연금 예상연금 조회를 통해 예상 연금 수령액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으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